박물관 둘러보기

본문 바로가기

박물관둘러보기
HOME > 박물관소개 > 박물관둘러보기

박물관 둘러보기

“아해박물관은 자연과 호흡하고 대중과 소통하며 지역시민 뿐만 아니라 모든 어린이에게 열린 문화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아해박물관 건축소개
대지위치: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97-2
재지면적: 12,467.00㎡/건축면적: 407.56㎡/연면적: 997.25㎡

아해박물관은 청계산, 관악산, 우면산과 어울어진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의 수려한 자연경관 한 자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해박물관은 건축가 안승배씨의 설계로 사람과 자연과의 합일과 소총을 강조하는 우리의 전통사상을 반영한 현대 건축으로 한국적 조형미와 자연이 하나가 되는 디자인으로 지어진 건축물입니다.

어린이들이 뛰어 노는 땅 즉 음을 상징하는 사각형을 건축의 기본 형태로 하고 건축물 벽면의 둥근 곡선과 하늘을 받아들이는 지붕의 천장은 하늘을 상징하는 양으로 표현하여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 만물을 낳는 원리를 건축물에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건축물에 창을 많이 내어 창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을 건축물에 담아 인간과 자연의 소통과 조화를 표현하였습니다.



아해박물관 전시개념 및 목적

아해박물관의 전시는 음양이 조화를 이루고 자연과 소통하는 건축물 안에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을 상징하는 전통 놀이감과 이를 관람하고 체험하는 사람을 담아 우주 만물이 역동하는 과정을 표현하였습니다.

아해박물관은 찾는 모든 이들이 전통놀이감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과정에서 체득한 넓은 시야과 열린 사고로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그려나가길 기대합니다.



아해숲

아해숲은 4,000여평으로 관악산과 청계산의 한줄기로서 서울 강남의 도심에 접해있는 자연 숲입니다. 참나무, 소나무, 철쭉, 진달래, 방울꽃, 꿩, 하늘소 등으로 이루어진 생태계의 모습을 직졉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황토로 이루어진 마당과 오솔길들이 있어 어린이에게 자연을 느끼게 하는 곳으로 활용되는 교육공간입니다.


사람의 손이 타지 않은 자연의 모습을 담고 있는 아해숲길은 소나무길, 밤나무길, 상수리길, 왕벚나무 꼬부랑길, 살금슬금 길로 이루어져 있어 연령 및 신체활동력에 따라 선택하여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황토길, 낙엽길, 나무다리길, 굽은 길 등 다양한 오솔길로 구성되어 있는 아해 숲길에서는 자연 속에서 계절 별로 놀이를 하고 동식물을 관찰하면서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고 생명의 소중함과 감동을 나눌 수 있습니다.


아해숲에는 계단 마당, 언덕마당, 다람쥐마당, 하늘길 마당 4개의 놀이마당 4개의 놀이 마당이 있습니다. 놀이마당에서는 투호놀이, 칡 공 만들기, 팽이치기 등 전시장에서 눈으로 경험하였던 어려 전통 놀이를 몸으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우) 13820 경기도 과천시 추사로 133 (주암동 97-2) / 전화 : 02-3418-5501~5503 / 팩스 : 02-3418-5504
Copyright © www.ahaemuseum.org All rights reserved.